HOME

닫기 닫기

산업동향

[정책 및 기술동향] 부산의료원에 '블록체인 기반 의료정보 플랫폼' 도입
2024.12.05

부산시는 '블록체인 기반 의료정보 플랫폼'을 부산의료원에 도입·지원해 개인 의료정보 보호를 강화하고 공공 의료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지역 블록체인 기업 육성사업의 하나로, 지역 블록체인 기업과 공공의료기관 간의 협력 지원을 통한 지역 의료서비스 혁신을 추진하는 것이다.

 

부산시는 부산의료원 건강검진센터에 메디펀의 블록체인 기반 의료정보 플랫폼인 '메디노미'를 적용해 ▲안전한 개인 의료 정보관리 ▲스마트병원 환경 구축 ▲다국어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대부분의 검진센터에서는 환자의 진료 기록이 병원 내부 시스템에 저장돼 있어 환자나 보호자가 이를 확인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비효율적인 동선과 긴 대기 시간으로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또 외국인 환자들은 언어 지원 부족으로 병원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으로, 시는 이 같은 불편함과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반 의료정보 플랫폼 지원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에 부산의료원에 도입하는 '메디노미'는 데이터의 위변조를 방지하고 신뢰성이 높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개인 의료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환자 본인이 필요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더불어 실시간 위치정보를 활용해 병원 내 이동 경로와 대기시간을 최적화해 환자의 편의성을 높이며, 다양한 언어 지원을 통해 외국인 환자들도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환자의 진료 기록과 동선을 지정된 보호자에게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어 어르신은 물론 외국인 의료 관광객들에게도 유용할 것으로, 국내외 환자들의 편의 증진과 함께 외국인 환자 유치, 의료관광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부산시는 전했다.

 

남동우 시 금융창업정책관은 "블록체인 기술 의료정보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하고 지원해 지역 기업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블록체인 기술은 지역 경제와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앞으로도 지역 블록체인 기업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 하경민 기자

원문 : https://www.newsis.com/view/NISX20241205_00029845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