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강대학교(총장 이민숙)가 가상공간의 교육플랫폼인 메타버스(metaverse)에서 졸업식을 개최하고 디지털 졸업장인 ‘오픈배지’로 학위를 수여했다.
동강대는 20일 오전 11시 ‘메타버스’를 활용한 ‘metaversity.camp’에서 ‘2024학년도 제48회 학위 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날 학위수여식에는 간호학과 184명과 AI융합기계학과‧임상병리학과‧보육복지학과‧유아교육학과 등 전공심화과정 4개 학과 53명이 학사학위를 받았다. 또 21개 학과 576명이 전문학사 학위를 받고 사회에 진출하게 됐다.
동강대는 지난 2022년부터 메타버스 공간에서 입학 및 졸업식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동강대는 2023년 제46회 학위수여식부터 국내에서 처음으로 졸업생들에게 디지털 졸업장인 ‘오픈배지’를 수여하고 있다.
‘오픈배지’는 개인의 학습 이력이나 자격, 참가 증명 등을 메일이나 SNS 등을 통해서도 쉽게 관리할 수 있고 국제표준학습규격과 블록체인 기술 적용으로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한편 이번 학위수여식에서 개인상 수상자로는 작업치료과 정찬웅 씨가 성적 최우수상인 이사장상을 받았다.
또 간호학과 박효선 씨를 비롯해 전문학사과정 20개 학과 29명, 전공심화과정 4개 학과 4명이 성적 우수상인 총장상을 수상했다. 응급구조과 한 권 씨 등 21명이 공로상, 임상병리학과 문필중 씨 등 47명이 봉사상, 소방안전과 박찬현 씨 등 42명이 전공심화상을 받았다.
이밖에도 졸업생 9명이 (사)대한임상병리사협회장상과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상 등 외부상을 수상했다.
한국대학신문 / 이정환 기자
원문: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75302